본문 바로가기
경제

유나이티드헬스 그룹(UNH) 기업 개요, 실적, 주가, 전망

by 기또온 2025. 8. 15.
반응형

 15일 벅셔해서웨이가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에 제출한 분기 보고서를 통해 지난 2분기 말 기준 유나이티드헬스 주식 500만 주 이상을 보유하고 있다고 밝혔다. 평가 금액은 16억달러(약 2조2000억원) 규모다. 이번 지분 매입으로 유나이티드헬스는 벅셔해서웨이의 전체 주식 포트폴리오에서 18번째로 큰 보유 종목이 됐다. 해당 종목을 분석해보고자 한다.

버크셔 연례 주총에서 발언 중인 버핏 회장 /사진=CNBC 영상

1. 기업 개요

 UnitedHealth Group은 미국 미네소타주 Eden Prairie에 본사를 둔 글로벌 헬스케어 기업으로, 보험(UnitedHealthcare)과 헬스케어 서비스를 제공하는 Optum 두 축으로 운영됩니다. 세계 매출 규모 기준으로 7위, 헬스케어 기업 중 최대 규모를 자랑합니다.

 다만, 유나이티드헬스 주가는 올 초 500달러대를 유지하다가 의료비 지급금 증가에 따른 실적 악화와 미 사법당국의 조사 여파로 지난 4월부터 급락, 최근 200달러대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최근 해당 기업의 이슈는 아래와 같습니다.

1) Amedisys 인수 및 조정
DoJ 반독점 이슈로 인해 약 33억 달러 규모의 Amedisys 인수에 대한 승인이 보류되었으나, 결국 합의된 조건으로 인수가 마무리되었습니다. UnitedHealth는 19개 주에 걸쳐 164개의 요양·호스피스 시설을 매각하는 조건을 수용했습니다.
2) 사이버 공격
2024년 Change Healthcare(Optum 자회사)에 대한 랜섬웨어/해킹 공격은 약 1억 9천만 명에 영향을 미친 대형 사건으로 기록되었습니다. HHS(미 보건부)는 이 사안을 공개했으며, 이로 인한 비용 부담은 막대했습니다.2024년 분기 실적에서 사이버 대응비용을 제외한 조정 영업이익을 따로 공개하기도 했습니다.
3) DOJ 수사 및 경영 리스크
Medicare Advantage 프로그램 관련 과잉 청구 혐의로 미국 법무부(DOJ)가 형사 수사를 진행 중이라는 보도가 있었으며, 이는 기업 신뢰 및 향후 규제 리스크로 연결될 수 있습니다.
4) CEO 사망 및 리더십 교체
2024년 말 CEO였던 Brian Thompson이 피살되었고, 이후 CEO가 교체되는 등 충격적인 사건이 있었습니다. Andrew Witty는 2025년 초 개인 사유로 갑작스럽게 사임했고, Stephen Hemsley가 CEO로 복귀했습니다. 이 인사 변화는 경영 불확실성과 주가 급락의 원인이 됐습니다.

2. 실적

 4월 발표된 1분기 실적이 실망스러웠다. UNH는 주당순이익(EPS)이 7.20달러로 (vs 컨센서스 $7.29), 2008년 이후 처음으로 시장 예상치를 하회했다. 동시에 연간 EPS 가이던스를 기존 29.50-30달러에서 26-26.50달러로 대폭 하향 조정해 시장을 놀라게 했다. 회사 측은 가이던스 하향 이유로 외래진료 및 의사 방문 등 의료 서비스에 대한 예상을 웃도는 수요와, 옵텀헬스(Optum Health) 가입자의 특성 변화로 인해 2025년 보상 수준에 영향이 있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최근에도 UNH는 2분기 실적 발표로 투자자들을 실망시켰다. 조정 EPS는 4.08달러로, 전년 동기 6.80달러보다 크게 낮아졌으며 시장 기대치인 4.48달러에도 못 미쳤다. 연간 EPS 가이던스는 다시 하향되어, 이제 2025년 EPS를 16달러로 제시했다 (vs 컨센서스 $20.90). 경영진은 이번 하향 조정의 원인을 예상보다 높은 의료 비용 때문이라고 설명했으며, 연간 의료비 지출이 당초 예상보다 65억 달러 더 많아질 것으로 본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주가는 또다시 7.5% 하락했다.

출처 : 네이버페이 증권

 

 

3. 주가 추이

 현재 주가는 시장 평균보다 훨씬 낮은 밸류에이션에 거래되고 있습니다. 현재 주가 250달러 기준, 16달러 EPS 전망을 기준으로 한 선행 PER은 15.6배에 불과합니다. 많은 애널리스트들은 이 16달러 EPS 전망이 상향 조정될 여지가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2분기 실적 발표 후 노바레 캐피탈 매니지먼트의 애널리스트 제임스 할로우는 "16달러 EPS는 예상보다 낮지만, 투자자와 애널리스트가 모델링할 수 있는 기반을 제공하며, UNH가 과거에 보여줬던 '서프라이즈 및 가이던스 상향' 흐름으로 복귀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고 말했습니다.

 

- 일봉

- 주봉

- 월봉

 

 

4. 전망

 경영진은 현 상황을 해결하고 성장을 재개할 수 있다고 확신하고 있습니다. 5월 투자자들과의 컨퍼런스 콜에서 새 CEO 헴슬리는 "우리 목표를 가로막고 있는 문제들과 기회들은 대부분 우리의 통제 범위 안에 있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2분기 실적 발표에서도 그는 "유나이티드헬스그룹은 다시 고성과 기업으로 돌아가기 위해 철저한 회복 경로에 돌입했으며, 광범위한 개인과 사회의 건강 니즈를 충실히 충족시킬 것"이라고 말하며 2026년 다시 성장세로 돌아설 수 있을 것이라 언급했습니다.
회사는 회복을 위해 다양한 개선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가격 책정 구조 개선, 예측 역량 강화, 비즈니스 관행 개선, 소비자 및 의료 제공자 경험 향상 등이 포함됩니다. 핵심 분야에 대한 투자를 가속화해 사업 기반을 강화하고 현대화할 계획입니다. 재무 구조도 건전합니다. 6월 30일 기준 총자본 대비 부채 비율은 44.1%로, 문제 해결을 위한 재정 여력도 충분합니다.
 또한 6월, 회사는 분기 배당금을 5% 인상해 주당 2.21달러로 상향 조정했습니다. 이는 경영진의 자신감을 나타내는 신호로 해석될 수 있습니다. 유나이티드헬스는 2025년 상반기 동안 주식 매입을 통해 주주에게 55억 달러를 환원하기도 했습니다.

 


*출처 :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215/0001219241?sid=101

반응형